본문 바로가기
버티풀크라운/브라우니 라이브러리

이분법적 입장에서 본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

by 꾸깃쿠크 2021. 3. 25.
728x90

페다고지

학습자 : (아동) 학습자는 의존적이다.

경험의 역할 : 학습자의 경험은 문제제기단계에서나 환기단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될 뿐이다.

학습준비성 :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준비도가 결정된다. 교육과정은 학령에 따라 표준화된다. 결국 동일 학령층은 학습준비도가 같아진다.

학습지향성 : 학습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므로, 교과목 지향적이다.

앤드라고지

학습자 : (성인)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.

경험의 역할 :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수행 동안 얻어진 것이므로, 학습의 전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다. 교육방법상에서도 실험-토의-문제해결-게임 학습 등에 경험을 활용하도록 한다.

학습준비성 :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된다. 학습의 진행 단계는 교육과정보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맞게 정해져야 한다.

학습지향성 : 학습자가 현재의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, 성과지향적이다.

출처 : 김진화외 3인 저, [평생교육방법론],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

728x90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