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페다고지
학습자 : (아동) 학습자는 의존적이다.
경험의 역할 : 학습자의 경험은 문제제기단계에서나 환기단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될 뿐이다.
학습준비성 :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준비도가 결정된다. 교육과정은 학령에 따라 표준화된다. 결국 동일 학령층은 학습준비도가 같아진다.
학습지향성 : 학습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므로, 교과목 지향적이다.
앤드라고지
학습자 : (성인)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.
경험의 역할 :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수행 동안 얻어진 것이므로, 학습의 전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다. 교육방법상에서도 실험-토의-문제해결-게임 학습 등에 경험을 활용하도록 한다.
학습준비성 :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된다. 학습의 진행 단계는 교육과정보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맞게 정해져야 한다.
학습지향성 : 학습자가 현재의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, 성과지향적이다.
출처 : 김진화외 3인 저, [평생교육방법론],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
728x90
'버티풀크라운 > 브라우니 라이브러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청소년 지원 기관 (0) | 2021.03.25 |
---|---|
학습도시 실천가를 위한 조언 (0) | 2021.03.25 |
The Audacity(2014년도 민주당 전당대회 기조연설) (0) | 2020.03.04 |
다음에 전염병이 출현하면 우리는 준비 되지 않았습니다. (0) | 2020.02.24 |
탈북 후 자유에 대해 알게 된 점 (0) | 2020.02.14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