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버티풀크라운/다우니즈 핫 라이프

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65회 심화(2023) 41~50

by 꾸깃쿠크 2023. 8. 22.
728x90

 

 

독립 공채를 발행한 것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이다.

 

  1. 무장 투쟁을 위해 중광단을 결성하였다. - 나철의 대종교
  2. 민족 교육을 위해 서전서숙을 설립하였다. - 이상설, 이동녕
  3. 독립군 양성을 위해 신흥 강습소를 세웠다. - 신민회
  4. 외교 활동을 위해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였다. (정답)
  5. 농촌 계몽을 위해 브나로드 운동을 전개하였다. - 동아일보

 

황국신민서사를 강요한 것은 1930년대 이후 민족말살통치시기이다.

 

  1. 원산 총파업이 발생하였다. - 1929
  2. 미쓰야 협접이 체결되었다. - 1925년 독립군을 넘기면 돈을 주기로 만주 군벌과 일본군이 체결한 조약이다.
  3. 조선 형평사가 결성되었다. -1923
  4. 국가 총동원법이 시행되었다. (정답)
  5. 임시 토지 조사국이 설립되었다. - 1910

 

김원봉, 중국 관내 부대 등으로 조선의용대임을 알 수 있다.

 

  1. 자유시 참변으로 시련을 겪었다. - 대한독립군단
  2. 대원 일부가 한국광복군에 합류하였다. (정답)
  3. 쌍성보 전투에서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. - 한국 독립군
  4. 독립군 양성 기관인 한인 소년병 학교를 설립하였다. - 미국 박용만
  5. 홍범도 부대와 연합하여 청산리에서 일본군과 교전하였다. -김좌진의 북로군정서

 

지문을 통해 국어학자인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보기 중 국어와 관련 된 것은 1번 조선어 학회 사건이다.

 

2. 파리 강화 회의에 독립 청원서를 제출하다 - 김규식

3. 복벽주의를 내세우며 독립 의군부를 조직하였다. - 임병찬

4. 국권 피탈 과정을 정리한 한국통사를 저술하다 - 박은식

5. 일제에 의해 조작된 105인 사건으로 재판을 받다 - 이승훈, 양기탁 등

 

 

 

ㄱ은 단독 선거 이전의 일이다.

ㄴ의 장면 정부는 이승만 정부가 물러난 뒤 생긴 정부이다

ㄷ은 4-3사건으로 무효처리된 선거구를 말한다

ㄹ의 제헌 국회가 우리나라 최초의 선거를 통해 선출되었다.

 

정답은 5

 

중국군의 개입으로 불리해진 전쟁은 6-25전쟁이다.

 

  1. 애치슨 라인이 발표되었다. -전쟁 전 일이다.
  2. 부산이 임시 수도로 정해졌다. - (정답)
  3. 한미 상호 방위 조약이 맺어졌다 - 휴전 직후이다
  4.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이 발생하였다. - 1968년
  5. 국가 보위 비상 대책 위원회가 설치되었다. - 전두환 정부

 

 

경제 개발 계획의 용어로 보어 박정희 정부 시절임을 알 수 있다.

 

1차 경제 개발 계획은 1962년 시행 5개년 계획이었으므로 2차는 1967년임을 알 수 있다.

 

정답은 2

 

보도 지침,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등으로 전두환 정부임을 알 수 있다.

 

  1. 야당 총재가 국회의원직에서 제명되었다. YH무역 사건 박정희 정부
  2.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. (정답)
  3. 국가 재건 최고 회의를 기반으로 군정이 실시되었다. - 박정희 정부
  4. 평화 통일론을 내세우던 진보당의 조봉암이 처형되었다. - 진보당 사건, 이승만 정부
  5. 긴급 조치 철폐 등을 포함한 3-1 민주 구국 선언이 발표되었다. - 박정희 정부

 

전라 감영이 있던 곳은 전주이다.

 

  1. 유형원이 반계수록을 저술한 장소를 답사한다. - 전남 부안
  2. 견훤이 아들 시건에 의해 유폐된 장소를 알아본다 - 김제
  3. 동학 농민군이 정부와 화약을 맺은 장소를 조사한다 - 전주 (정답)
  4. 기묘사화로 유배된 조광조가 사사된 장소를 검색한다 - 전남 화순
  5. 임병찬이 의병을 일으킨 무성 서원이 있는 장소를 찾아 본다 - 전북 정읍

 

사진 속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얼굴을 볼 수 있다.

 

  1. 남북 조절 위원회를 구성하였다. - 박정희 정부
  2. 6-15 남북 공동 선언을 채택하였다. - 김대중 정부(정답)
  3.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합의하였다. - 노태우 정부
  4.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였다. - 문재인 정부
  5. 남북 이산가족 고향 방문을 최초로 실현하였다. - 전두환 정부

 

 

 

728x90

댓글